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청소 및 교체 주기

2021. 12. 19.

기관지가 좋지 않은 편이라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위닉스와 삼성 공기청정기를 사용하고 있는데 필터는 꼭 정품으로 교체해주고 있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주기, 분리수거 방법 및 청소 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분리수거

 

 

 

 

공기청정기 필터의 분리수거 방법은 필터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 플라스틱 극세필터
  • 일체형 필터

필터 중 플라스틱으로 되어 있는 극세필터 부분은 분리수거가 가능합니다. 보통 필터교체할 때 물세탁 가능한 망으로 된 필터 부분을 말합니다. 숯 탈취나 집진, 향균필터 부분은 일반 쓰레기로 버려주셔야 합니다. 보통 원형이나 평판 필터 중 일체형 필터들은 모두 일반쓰레기로 버리셔야 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종류

 

공기청정기 종류와 필터의 종류가 워낙 다양하지만 위 사진의 예시를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번짜 그림은 일체형 필터로 숯필터, 향균필터, 집진필터 등으로 구성된 공기청정기가 많습니다. 해당 필터는 분리수거가 불가능하기에 종량제 봉투에 넣어 일반쓰레기로 버리셔야 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극세필터 부분으로 얇은 플라스틱 망으로 만들어져 있는 모델이 많습니다. 이 부분은 매번 교체하는 소모품은 아니지만 만약 교체를 하셨다면 일반쓰레기가 아닌 플라스틱 분리수거로 배출해주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주기

 

필터교체 주기는 사용하는 공간의 환경이나 사용시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나오는 공기청정기는 대부분이 필터교체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필터 교체 알림 표시에 불이 들어오면 필터를 교체해 주시고 필터리셋을 설정해주시면됩니다.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다시 필터 교체 알림이 뜬다면 새로운 필터로 교체해 주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일반적인 교체 주기

삼성 공식홈페이지 메뉴얼에 따르면 일체형 필터 교체 주기는 1일 24시간 사용할 경우 6개월에서 최장 1년까지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사용하는 시간과 빈도, 환경에 따라서 필터 교체 주기를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만약 먼지가 많고 고양이,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기간을 조금 짧게 설정해서 교체해 주시면 좋겠죠. 

 

24시간 가동하는 환경이 아니라 사무실이나 기타 공간에서 몇시간씩만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라면 교체주기를 길게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필터교체 표시등에 불이 들어오지 않더라도 눈으로 필터 상태를 체크했을 때 오염 상태가 심하거나 냄새가 나는 경우 미리 교체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공기 청정기 필터 청소 

저는 최소 한달에 한번 정도는 공기청정기 내부와 극세필터를 청소해주고 있습니다. 방법이 어렵지는 않습니다. 극세 필터를 분리해서 물로 깨끗이 씻어 완전히 마른 다음 조립해 줍니다.

 

내부의 일체형 필터는 물세척이 불가하니 한쪽에 잘 치워 두시고 내부를 물티슈 등으로 닦아주세요. 이 때 눈에 보이지 않았어도 먼지가 묻어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무리로 마른 수건이나 휴지로 물기가 남지 않도록 닦아 주시면 됩니다. 

 

공기청정기는 주기적으로 잘 관리하지 않으면 미세먼지를 거르는 기능이나 청정 기능의 효율이 크게 떨어질 수 있다고 하니 귀찮더라도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어플은 제가 정말 자주 이용하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인테리어 정보나 각종 노하우들을 얻을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꿀팁을 얻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