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관리하는 것도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지출을 관리하는데에 가장 효율적인 방법 중 하나가 가계부를 작성하여 내가 어디에 돈을 얼마나 쓰고 있는지 명확히 파악하는 것입니다. 지출 항목들과 지출 내역들을 정리하다보면 어떤 곳에 과소비를 하고 있는지, 어떤 곳에서 지출을 줄여 돈을 아낄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가계부를 작성하는데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가계부나 다이어리에 손으로 작성하고 꾸미는 방법이 있고, 엑셀파일등을 통해 컴퓨터에서 작성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리고 언제 어디서나 간단하게 지출내역을 추가하고 관리할 수 있는 어플을 사용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계부' 로 어플을 검색하면 수많은 어플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가계부어플을 찾기위해 수많은 어플과 프로그램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 보았습니다. 하지만 성격상 사소하게 모든 지출 내역을 작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은 잘 맞지 않는 것 같았습니다. 몇백원 단위로 지출 내역을 정리하고 계산하는 일도 사실 쉽지 않았고 날마다 많은 지출 내역을 하나하나 작성하는 것도 꽤나 귀찮은 일로 여겨졌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최대한 심플하고 단순한 가계부 어플을 고르고 싶어 여러가지 어플을 다운 받아 보았습니다. 요즘 꽤 많은 어플들이 시각적인 요소들로 화려하게 꾸며져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각종 그래프나 도표를 이용해 수입과 지출 내역을 한눈에 알아볼 수 있기 쉽게 만들어 주기도 하고 문자와도 연동이 되어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지출내역을 자동으로 기입해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어플들을 이용해도 딱히 마음에 드는 어플을 찾기가 힘들었고 실질적으로 지출내역을 제대로 관리하지도 못했습니다. 그러다 <생존가계부> 라는 어플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생존가계부는 복잡한 목록, 그래프 등을 삭제하고 정말 꼭 필요한 기능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생존가계부는 제가 처음으로 몇달간 꾸준히 사용하게 된 가계부입니다. 이 어플의 가장 큰 매력은 '간단합니다.' 정말 간단합니다. 진짜 간단합니다. 간단해서 너무 매력있는 어플입니다.
개인적으로 생활비 달력을 만들어 사용하려고 하다가 해당어플을 사용해보고 생활비 달력을 대체하여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어플의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플을 다운받아 실행하면 크게 두가지만 설정하면 됩니다.
1. 생존금액 설정
2. 생존일수 설정
총 얼마간의 기간동안 얼마간의 금액으로 생존할지를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들어 하루에 만원으로 30이란 생활하겠다.' 라는 목표를 세웠다면 생존금액에 30만원을 입력하고 생존일수를 30일로 설정하면 됩니다.
이렇게 두가지를 설정후 하루하루 내가 쓴 금액을 입력하면 됩니다. 그럼 하루에 내가 사용한 금액, 앞으로 남은 금액을 간략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진을 봐주세요.
위의 화면을 보면 첫번째 줄에는 [총 남은돈]으로 내가 설정한 기간동안 총 얼마의 금액이 남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금액과 %, 표를 동시에 표기하여 직관적으로 남은 금액을 확인 할 수 있어 유용합니다. 두번째 줄은 오늘의 돈을 확인가능합니다. 돈을 많이 쓸수록 '돈나무군'이라고 하는 저 이모티콘의 잎이 줄어듭니다. 그날 설정한 금액을 모두 소비하면 나무가 저렇게 헐벗게 되고 금액이 남으면 잎 또한 남아있습니다.
하루 설정한 금액을 모두 소비했다면 마이너스로 입력이 됩니다. 오늘 마이너스가 났다면 총 남은 돈에서 마이너스가 된 돈을 제외하고 익일 재설정됩니다. 하루하루 오늘의 돈이 재설정되는데 총 남은돈에서 남은 일수로 나누어진 돈으로 매일매일 세팅이 되어 앞으로 얼마가 남았는지 앞으로 하루에 얼마씩 써야 하는지를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재설정되는 금액을 통해 돈을 더 아끼거나 아직 여유가 있거나 하는걸 쉽게 알아볼 수 있어 소비패턴을 조율할 수 있습니다.
생활비 달력 대신 어플을 사용하는 법
제가 개인적으로 생존가계부 어플을 생활비 달력 대신 사용하는 방법은 무조건 생존가계부 어플에 설정한 금액과 날짜를 꼭 준수하며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각자의 목표나 취향에 따라 현금,신용카드,체크카드등을 선택하거나 혼용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죠.
현금을 들고 다니는게 번거로워 저는 주로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사용합니다. 그때 그때 지출을 카드로 하여 사용내역이 날라오는 문자는 세부내역을 확인하는 가계부 대용으로 쓰고, 전체적인 지출을 확인하고 관리하는데에는 생존가계부 어플을 사용합니다.
생존가계부 어플은 내가 설정한 금액에서 어느정도를 썼는지 쉽게 확인이 가능하며 어느정도의 속도로 지출을 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30일간 30만원을 쓰기로 설정해 두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오늘이 생존 5일차입니다. 그렇다면 지금까지 총 4만원 이하로 소비를 했었어야 남은 기간동안 남아있는 금액으로 생존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5일차를 시작하는 시점에 남아있는 돈이 26만원 미만이라면 앞으로 소비를 줄여나가야 남아있는 기간동안 생존이 가능한 것이죠.
생존가계부어플을 몇달째 유용하게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처럼 다양한 가계부 어플을 써보았지만 매번 , 세세한 지출항목까지 입력하는게 번거롭다고 느끼는 분들이나 정말 심플하고 단순하게 사용할만한 가계부어플을 찾고 계셨던 분들이 있다면 한번쯤 사용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