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홈택스 세금환급 신청 방법 -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 후 신고

2022. 4. 6.

국세청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후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환급받을 세금이 있다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환급신청을 하시거나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직접 신청 후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전에 소득이 있었고 세금을 납부한 적이 있다면 돌려받지 못한 지난 5년간의 세금은 환급신청이 가능합니다. 생각보다 신청하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아래 순서대로 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 홈택스 

먼저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에 접속해 주세요. 홈택스 화면 상단에 보시면 종합소득세를 신고하는 카테고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에 표시된 대로 순서대로 클릭하시면 종합소득세 신청 화면으로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삼쩜삼 세금환급

만약 직접 신청이 어려운 분들은 삼쩜삼 세금 환급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일정 금액의 수수료를 내고 몇 분 만에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삼쩜삼 홈페이지 관련 정보는 포스팅 하단의 내용을 참고해주세요.  

 

 

 

국세청홈페이지 화면에서 화면 상단의 [신고/납부]를 누르시고 세금신고에서 [종합소득세]를 선택해주세요.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에서 [기한후신고]를 선택해주세요. 이 과정에서는 홈택스 홈페이지에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회원가입이 되어 있지 않거나 공인인증서 등 로그인에 필요한 것들이 있다면 미리 준비해 두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종합소득세 기한 후 신고

기한 후 신고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기본정보 입력 화면이 나옵니다. 세금 환급 신청을 할 귀속 연도를 입력하시고 필수 작성 부분인 [신고인 기본사항]의 필수 표시된 부분은 모두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본사항을 입력한 후 화면 하단의 [저장 후 다음으로 이동] 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화면에서는 본격적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해야 합니다. 세금이 발생한 주 업종코드, 사업자 등록번호, 원천징수금액, 지급총액 등 세부내역 입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지급명세서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자료조회 / 지급명세서 제출내역 확인

 

만약 지급명세서가 없는 경우 국세청 마이 홈텍스로 접속해주세요.  

화면 중간에 연말정산, 지급명세서 > 지급명세서 등 제출내역 확인을 눌러주세요. 지난 5년간의 지급명세서 내역이 확인됩니다. 지급명세서에서 필요한 정보들을 적어두시거나 출력해두시면 편리합니다. 

 

필요한 정보를 확인하시고 신고서 작성화면으로 돌아와 서류 작성을 마무리해 주세요. 신고서 작성 시 중간에 멈췄거나 끝내지 못했어도 나중에 다시 저장되어 있는 작성 중 신고서를 불러오기 할 수 있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인적공제 입력

인적공제 부분에 입력할 내용이 있는 분들은 빈칸에 필요한 정보를 적어주시고 화면 하단 부분에 원천징수세액 및 지급처 사업자등록번호 부분으로 내려옵니다. 71번 빈칸에 사업자 등록번호 입력 후 확인을 눌러주시고 옆에는 원천징수 세액을 입력해 주세요. 

 

이제 화면 하단에 환급받을 계좌정보를 입력 후 신고서 작성완료 버튼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홈텍스 세금환급 신청 

 

1. 국세청 홈페이지 로그인 

2. 마이홈택스>연말정산, 지급명세서> 지급명세서 등 제출 내역 확인(이미 정보를 알고 계시거나 지급명세서를 갖고 계신 분들은 그냥 넘어가셔도 되는 단계입니다. ) 

2. 신고/납부>종합소득세>기한후신고 접속

3. 귀속년도> 필수 표시 정보 전부 입력> 저장 후 다음 이동

4. 인적 공제, 세액공제 부분에 기입할 내용이 있으면 모두 입력

5. 환급 계좌 입력 후 신청 완료 

위 신청과정을 마무리하면 마이홈택스에서 접수증을 확인한 후에 신고 내역 조회(접수증, 납부서)로 이동하면 작성한 신고서, 납부서, 제출된 첨부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쩜삼 세금 환급 조회 

 

 

만약 위의 과정이 번거롭고 귀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삼쩜삼 세금 환급이라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삼쩜삼 환급액 확인 

 

삼쩜삼 - 환급액과 커피 선물 도착

숨어있던 5년치 세금 돌려 받고 친구와 커피 한 잔!

www.3o3.co.kr

현재 이벤트 기간이라서 위 삼쩜삼 홈페이지를 통해 환급조회 및 신청을 완료하시면 커피 쿠폰을 지급받으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이 모두 신청서 작성, 신고 등 홈택스에서 해야 할 일을 대신해주는 서비스이며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홈택스에서 직접 신청 시 수수료가 들지 않지만 신경 써야 할 부분이 많고 신청이 어렵게 느껴지시는 분들, 시간이 부족한 분들은 이런 서비스를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회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확인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회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확인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두 가지 종류로 나뉘고 신청 기간에 따라 신청대상자가 달라집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두었으니 신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