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조회 -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확인

2023. 3. 15.

근로장려금은 정기신청과 반기신청 두 가지 종류로 나뉘고 신청 기간에 따라 신청대상자가 달라집니다. 2023년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기간 및 지급시기에 대한 정보를 정리해 두었으니 신청대상과 신청기간, 지급시기 등을 잘 확인해 보시고 해당되시는 분들은 꼭 기한 내에 신청하셔서 혜택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정보글 상단에는 최대한 간단하게 근로장려금 신청기간, 신청대상자, 지급시기 등을 정리해 두었으나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의 상세내역을 확인해보시거나 대상자 여부 및 지급액 계산기를 사용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이용방법은 글 하단에 정리해 두었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세요.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반기신청 기간은 9월, 3월로 나뉩니다. 신청기간은 상반기분은 9월 1일부터 9월 15일까지, 하반기분은 3월 1일부터 3월 15일까지로 나뉘는데 해당 기간 중 한 번만 신청하시면 됩니다. 

신청대상
소득 및 재산 요건이 충족된 경우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 (배우자 포함) 

이 부분에서 소득 및 재산 요건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요.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 시에 소득 요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단독가구 2천2백만 원
  • 홑벌이 가구 3천2백만 원
  • 맞벌이 가구 3천8백만 원

재산 요건은 조금 더 복잡하기 때문에 정확한 방법은 국세청 홈페이지의 다양한 조건을 확인해 보시고 계산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단하게 요약해 보면 보유하고 있는 재산의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해요. 이때 가구원 모두의 재산 합계액을 산정합니다. 

지급시기 
9월에 신청하는 경우 12월 말에 35%가 지급됩니다. 
3월에 신청하는 경우 6월 말에 지급되며 12월 말 지급액을 뺀 금액이 모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정기신청
정기신청 기간은 정기분은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이며 기한 후에는 6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입니다. 기한 후 신청 시에는 10% 감액지급 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

신청대상
정기신청기간에 신청할 수 있는 분들은 근로소득만 있는 분들이 아닌, 사업소득 및 종교인 소득이 있는 거주자(배우자 포함)도 해당됩니다. 또한 소득재산 요건이 충족되어야 합니다. 

정기 신청시 총소득 기준금액에 대한 기준입니다. 
 
전년도 총소득 합계액

  • 단독가구 2200만 원
  • 홑벌이 가구 3200만 원
  • 맞벌이 가구 3800만 원

 
자녀장려금을 신청하시는 분들은 거주자 및 그 배우자의 전년도 총소득 합계액이 4천만 원 미만에 해당되어야 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산 요건의 경우 재산 합계액이 2억 원 미만이어야 하며 거주자와 가구원의 재산 합계액이 1억 4천만원~ 2억원 미만인 경우 산정액의 50% 가 지급됩니다. 신청 시 위 기준 금액을 확인해 보시고 자세한 내용은 국세청 홈페이지나 홈택스 앱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지급시기
5월 신청 시에는 8월말에 지급, 6월 ~ 11월 신청시에는 10월 말부터 다음 해 1월 말에 지급됩니다. 
 

근로장려금 신청자격확인

위 내용을 읽어볼 때 잘 이해가 되지 않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럴 때에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신청안내대상자 여부조회가 가능합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주세요. 아래 화면과 같이 국세청 홈페이지 메인 화면이 확인됩니다. 조회/발급 버튼을 눌러보시면 다양한 리스트가 확인됩니다. 화면을 조금 아래로 내려보시면 하단에 근로장려금, 자녀장려금 카테고리가 보이고 신청안내대상자 여부조회 버튼이 보이실 겁니다. 


위 화면에서 신청안내대상자여부조회 버튼을 눌러주세요.
 

  • 반기 신청안내대상 조회
  • 정기 신청안내대상 조회

위 두 개의 버튼이 보입니다. 원하는 조회방법을 선택하시고 로그인 및 개인인증을 완료합니다. 확인하시는 시기에 따라 정기 신청안내대상은 조회가 되지 않을 수 있어요. 이 방법으로 확인해 보시고 그래도 궁금한 부분이 있다면 홈페이지에서 장려금 챗봇을 통해 문의하시거나 아래 번호로 문의해 보셔도 친절하게 상담해 주십니다. 

국세청 상담센터 
국번 없이 124
 

근로장려금 계산해 보기

만약 근로장려금 반기신청 대상자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대략적으로 근로장려금 계산을 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국세청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신청/제출 버튼을 클릭 > 화면 하단에 근로장려금 계산해 보기를 눌러주세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근로장려금 반기 신청요건에 대해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가구원, 총소득, 재산, 연간 총 급여액등 개인 정보를 입력하고 하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 계산하실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신청, 상담센터
현재는 2022년 하반기분 근로소득자 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이라서 장려금 신청, 상담 전문 센터가 운영 중입니다. 관련하여 자세한 문의가 필요하신 분들, ARS 신청을 원하시는 분들은 아래 번호로 연락해 보시면 됩니다. 

ARS로 신청 
1544-9944

장려금 상담센터
1566-3636
 

근로장려금 적금

 

 
근로장려금을 수령하시는 분들은 한 가지 더 확인해 보시면 좋을 정보가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조건에 해당하시는 분들은 은행에서 일반 적금보다 더 높은 금리나 좋은 조건으로 가입할 수 있는 적금이 있습니다. 만약 적금에 가입할 수 있는 여유가 되는 분들이라면 일반 적금보다는 좋은 조건이니 확인해 보시고 가능한 금액이나 기간을 설정하셔서 신청해 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근로장려금 적금 금리비교 - 가입조건 및 서류

근로장려금 적금 금리비교 - 가입조건 및 서류

근로장려금을 받는 분들이라면 근로장려금만큼 좋은 혜택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근로장려금보다 더 큰 혜택이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시중 은행 중에서 근로장려금 수급자라면 가입할

uwillbfine.tistory.com

현재는 갑자기 금리가 많이 내리기도 했고 은행 방문 시 금리가 계속 변동되는 추세이다 보니 가까운 은행에 방문하셔서 직접 금리를 확인해 보신 후 가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대표적인 은행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적금이름으로 조회하신 후 금리를 확인해 보셔도 됩니다.
 
어차피 해당 금융상품은 직접 방문 후 관련 서류를 제출하셔야 하기 때문에 한 번쯤은 은행에 직접 방문해보셔야 해요. 가까운 지점으로 전화하셔서 미리 금리를 확인하시고 필요서류 문의 후 방문하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정부 24 / 보조금 24 신청, 가족혜택 조회 방법

정부 24 / 보조금 24 신청, 가족혜택 조회 방법

정부 24는 대한민국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 및 중앙행정기관 등의 서비스와 연계되어 있습니다. 정부24 앱이나 사이트에서는 비대면으로 필요한 서류를 신청하거나 정보 조회가 가능합니다.

uwillbfine.tistory.com

 
홈택스 세금환급 신청 방법 -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 후 신고

홈택스 세금환급 신청 방법 - 종합소득세 신고, 기한 후 신고

국세청 홈페이지 국세청 홈택스에서는 종합소득세 신고 후 세금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환급받을 세금이 있다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환급신청을 하시거나 홈택스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