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온돌난방 적정온도

2021. 12. 17.

일부 지역에 대설주의보가 내려지고 본격적으로 한파가 예상되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겨울철 보일러를 계속 가동하다 보면 가스비가 걱정되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가정용 보일러를 사용할 때 실내온도를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가스비 절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아래 사용법을 참고하셔서 보일러를 사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온도 

실내온도는 18~20도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외출 시에는 온도를 조금 낮게 설정해 두시거나 외출모드를 사용하셔도 되지만 영하권이 날씨이거나 오랜 기간 집을 비우는 경우에는 외출모드보다는 온도를 낮게 설정하시는 것이 보일러 동파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겨울철 실내 적정 습도

보일러를 계속 가동하면 실내공기가 매우 건조해지기 때문에 적정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내 습도를 잘 유지해주면 열전달도 잘 되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시거나 젖은 수건, 빨래 널기 등으로 40~60% 습도를 유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일러 사용법

가정용 보일러의 실내온도 조절기를 살펴보면 난방, 외출, 온수, 예약, 온돌 등 다양한 기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파트, 주택, 빌라 등 거주 환경의 단열 조건에 따라 보일러 사용방법을 다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단열이 잘 되는 집이라면 보일러 모드는 실내 난방으로 설정하고,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라면 온돌난방으로 설정해 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일러 온도 설정
난방 모드 : 20~22도 
온돌 모드 : 40~50도 

난방기능을 사용하면 실내 기온을 설정한 온도로 맞추기 위해 계속 보일러가 가동됩니다. 온돌 모드는 보일러 내부의 물 온도를 설정된 온도로 맞춰주는 방식입니다. 

 

온돌/ 난방 기능

난방기능은 보일러의 온도조절기 주변의 온도를 기준으로 작동하기 때문에 단열이 잘 되지 않는 집이라면 보일러가 계속 돌아가게 됩니다. 벽이나 창문으로 들어오는 한기 때문에 보일러가 불필요하게 가동되어 가스비가 많이 나오는 경우가 생길 수 있으니 이런 경우 난방모드보다는 온돌 모드를 추천드리는 것입니다. 온돌 기능을 사용하실 때 처음에는 온도를 높게 설정해서 빠르게 방을 데워준 뒤에 온도를 낮춰 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보일러 예약기능
예약기능을 사용하여 시간을 설정해두면 설정 시간마다 보일러가 주기적으로 가동됩니다. 보일러 브랜드에 따라서 가동 시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보일러 브랜드와 모델명을 알고 있는 분들은 해당 제품 회사의 홈페이지를 확인해 보시면 매뉴얼이나 사용설명서 등을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온수모드
보일러를 사용할 때 가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 중 하나가 온수모드라고 합니다. 빠르게 물 온도를 데워 샤워를 하거나 뜨거운 물을 써야 하는 경우에는 온도를 높게 설정하셔야겠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낮은 온도로 설정해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온수모드는 보통 빠른 온수, 저/중/고 등으로 나눠져 있으니 아주 뜨거운 물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40도 정도의 온수모드(저/중)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보일러 동파방지

기본적으로 보일러 사용법은 주거공간이나 상황에 맞게 위의 사용법을 활용하시고 결로나 동파 방지를 위해 단열작업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보일러실 공간은 단열재를 이용해 보일러 호스를 감싸거나 열선 작업을 해주셔야 보일러가 고장 나지 않습니다. 특히 보일러실이 외부에 노출된 공간이라면 이러한 작업을 꼭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소 방한용품 사용후기 - 동파, 결로 예방하기

 

다이소 방한용품 사용후기 - 동파, 결로 예방하기

주말에 곳곳에 눈 소식이 있고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일이 생겨 보일러 동파, 결로 등등 갑자기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급한 대

uwillbfine.tistory.com


또한 결로가 생길 우려가 있는 공간에는 창문 틈에서 새어 들어오는 바람을 막기 위해 문풍지 등을 부착해주시고 뽁뽁이나 외풍 방지 비닐 등을 붙여 단열작업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용 방한 커튼 등을 사용해 주시는 것도 단열효과를 높여주는 방법이니 참고하세요.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작년 겨울 오피스텔로 이사를 오고 당황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생각보다 통유리에서 느껴지는 한기와 외풍이 굉장히 강하고, 실내와 밖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물방울 맺힘이 정말 심하다는

uwillbfine.tistory.com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내고 가스비를 절약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을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추운 시기 최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고 한파주의보가 발령되는 날에는 외출이나 예약기능보다는 15~17도 정도로 일정한 온도로 실내온도를 맞춰두고 사용하시는 것이 동파방지 및 실내온도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