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다이소 방한용품 사용후기 - 동파, 결로 예방하기

2020. 12. 12.

주말에 곳곳에 눈 소식이 있고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일이 생겨 보일러 동파, 결로 등등 갑자기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급한 대로 다이소에서 겨울 대비 방한용품들을 구입해서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했습니다. 

 

다이소 방한용품 리스트

 

단열보온시트

곰팡이, 습기방지용 단열 보온시트입니다. 한기 차단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제품 중 하나가 폼블럭인데 폼블럭에 비해 상당히 깔끔하고 두께도 얇은 편입니다. 벽지처럼 티가 덜 나도록 붙이기 용이해 보이더라고요. 특히 베란다나 창가 주변 결로나 곰팡이가 생기는 주택에서 사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베란다 매트

바닥에서 올라오는 냉기를 막아줄 수 있는 제품입니다. 보일러실, 베란다, 다용도실 등 난방이 되지 않는 공간에 깔아주면 좋습니다. 생각보다 가성비가 좋은 제품입니다. 은근히 냉기를 잘 막아주고 재질 특유의 따뜻한 느낌이 있습니다. 모양이나 크기에 맞춰 자르기도 용이합니다. 

보일러 배관 보온커버 

보일러 동파방지를 위해 배관을 따뜻하게 감싸주는 보온커버이빈다. 배관에 쉽게 끼워 넣을 수 있도록 칼집이 나 있기 때문에 그냥 끼워 넣어주기만 하면 되니 정말 편리한 제품입니다. 겨울철 주택에서는 특히 보일러 동파나 수도 동파 등에 신경이 많이 쓰이는데요, 단돈 1000원에 정말 저렴하고 가성비 좋은 제품인 듯합니다. 

에어캡/뽁뽁이

이제는 겨울철 한파 대비 필수 용품 중 하나가 되어버린 에어캡(뽁뽁이)입니다. 창문 크기에 맞춰 잘라서 물을 뿌린 후 잘 붙여주기만 하면 되니 편리합니다. 겨울이 오면 가장 먼저 하는 일 중 하나가 에어캡 붙이는 일인 것 같아요. 오피스텔 거주중인데 큰 창에서 느껴지는 외풍이 강한 편이라서 결로나 방한에 많이 신경 쓰고 있습니다. 

 

문풍지/풍지판

제가 살고 있는 공간에는 문풍지나 풍지판을 설치할만한 공간이 없어서 사용하진 않지만 대표적인 방한용품들입니다. 이중창으로 되어있는 창문들에는 풍지판을 설치해주면 정말 효과가 좋다고 하더라고요. 보통 창문틈에서 바깥공기가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풍지판 창문 틈에 설치해주는 틈새막이 제품들을 사용해 주면 확실히 외풍 차단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문 사이로 들어오는 외풍 차단을 위해 문풍지를 많이 사용하시는데 우레탄, 털실, 투명 문풍지등 종류도 정말 다양합니다. 

 

외풍차단 비닐

창문에서 들어오는 외풍이 정말 심한 곳에 붙여주면 좋을 제품입니다. 단점은 다이소 제품의 경우 양면테이프로 붙이는 방식인데 한 번 붙이고 나면 그 공간은 환기를 할 수 없다는 점입니다. 주택 내부에 환기를 할 수 있는 다른 창들이 있는 경우, 잘 사용하지 않는 공간에 붙여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이소 외풍차단 비닐은 생각보다 두께가 두껍지는 않지만 설치하기 쉽다는 장점도 있더라고요. 인터넷 쇼핑몰의 타사 제품들을 보면 밸크로 타입, 자석형으로 나오는 제품들도 있고 지퍼가 부착되어 환기하는 창에도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도 있으니 용도나 상황에 맞게 구입하시면 될 듯합니다. 

 

보일러실 정비 - 폼블럭 / 보일러 배관 보온커버

제가 거주중인 오피스텔 보일러실은 보일러와 실외기를 한 공간에 같이 두고 있어서 환기구 창이 크게 나있습니다. 환기구가 개폐할 수 있는 타입이면 좋았을 텐데 빗살창으로 항상 오픈되어 있는 구조라서 항상 신경을 많이 쓰는 공간입니다. 환기구 부분은 겨울이 되면 두꺼운 박스나 매트, 옷가지 등으로 잘 막아주어야 합니다. 

 

이 공간은 항상 바깥 바람이 들어오는 구조이다 보니 벽에서도 냉기가 많이 느껴져서 폼블럭을 바깥 벽면에 붙여주었습니다. 보일러를 가동하면 열이 발생하다 보니 환기구 구멍을 막기 전, 폼 블록 부착 전에 비해 확실히 따뜻해지는 것이 느껴졌습니다. 

보일러 배관 보온커버를 씌워준 모습입니다. 휘어진 배관에도 문제 없이 잘 부착이 됩니다. 보온커버를 씌우기 전보다 마음이 더 놓이네요. 매해 이 정도로 많이 대비를 하지 않지만 올해 겨울은 집을 계속 비워두게 될 것 같아 더 신경 써서 대비를 해 두었습니다.

결로 대비 

오피스텔 창문과 창틀은 정말 관리하기 힘든 곳 중 하나인 것 같아요 ㅠㅠ 바깥 공기와 내부 공기가 차이가 많이 나서 습기가 많이 생기는 공간인데 환기를 잘해주지 않거나 물기 제거를 하지 않으면 쉽게 결로와 곰팡이가 생기는 곳입니다. 처음 이사 와서 다음날 아침 창틀에 물이 떨어지는 걸 보고 정말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난방을 잘할 수록 습기가 많이 생기는 공간이다 보니 아침에 일어나면 환기는 필수이고 물기 제거하느라 바빴어요. 창틀 전체를 둘러가며 물기 흡수 테이프를 둘러주었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정말 좋습니다. 밤새 물기를 흡수하고 있다가 낮에 자연적으로 증발합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밑으로 흘러내리던 물기가 사라졌길래 제 기능을 하는 건가 싶어 만져보니 테이프가 촉촉하더라고요. 해가 비추는 낮이 되면 자연 증발이 돼서 다시 보송한 상태로 돌아갑니다. 

 

외풍차단 비닐 

환기때문에 한 번도 설치하지 않다가 올해 처음 설치해본 외풍차단 비닐입니다. 생각보다 설치 과정은 정말 단순하고 간단했습니다. 테스트를 위해 부착 상태에서 창을 열어봤습니다. ( 버튼식으로 창문을 여는 형태라 비닐 부착 후에도 창문을 여닫기 가능)

확실히 창문을 열었는데도 밖에서 들어오는 찬바람이 거의 느껴지지 않더라고요. 비닐 바로 앞부분에 가서 손을 가까이 대면 한기가 좀 느껴집니다. 얇기는 해도 어느정도 제 기능은 하는 것으로 보였어요. 집을 비우는 동안 제 역할을 잘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다이소에는 정말 다양한 종류의 방한용품들이 있고 대부분 쉽게 설치가 가능한 제품들이 많습니다. 가격대비 효율이 높은 제품들이 많은 것 같아요. 매해 새 제품으로 바꿔주어도 부담되지 않는 금액들입니다.

 

겨울철에는 조금만 관리에 신경쓰지 못해도 동파나 고장이 일어나면 큰돈이 들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방한용품을 잘 사용하면 난방비 절약에도 큰 도움이 되니 필요한 공간에 잘 사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한파대비 미리 준비하여 따뜻하고 안전한 겨울을 날 수 있도록 대비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인테리어 & 집 정비 관련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벌써 12월이 다가오고 겨울철 난방에 대비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평수가 작은 원룸에 비해 평수가 큰 아파트나 주택은 한 달 난방비 걱정이

uwillbfine.tistory.com

현관방충문 설치 가격 - 벌레 차단과 환기문제 해결 (숨고 후기)

 

현관방충문 설치 가격 - 벌레 차단과 환기문제 해결 (숨고 후기)

10평대 오피스텔에서 거주한 지 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작년 여름 환기와 벌레 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올여름은 미리 대비를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보려고 현관방충문 설치를 결정했습니

uwillbfine.tistory.com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작년 겨울 오피스텔로 이사를 오고 당황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생각보다 통유리에서 느껴지는 한기와 외풍이 굉장히 강하고, 실내와 밖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물방울 맺힘이 정말 심하다는

uwillbfine.tistory.com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어플은 제가 정말 자주 이용하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인테리어 정보나 각종 노하우들을 얻을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꿀팁을 얻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