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리뷰

<테드강연>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 찾을까? - 스콧 딘스모어

2017. 7. 17.

중고등학생 시절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일까를 고민하고 이것 저것 배워보고 대학진학에 대한 방향을 잡았다. 대학생이 되어서 갑자기 과연 이 분야가 내가 원하는 길이 맞나라는 의문이 들었고 졸업후 새로운 일들을 경험하며 역시나 똑같은 물음이 반복되었다. 


끝나지 않을 것만 같은 고민, 내가 좋아하는 일은 무엇일까? 


단순히 현실적인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좋아하는 일을 생각하면 답은 쉽게 나올지도 모르나 직장인이 되고, 돈을 벌어야 하는 상황에 처해지거나 다년간의 경력을 가진 위치가 되어버린다면 이 질문에 대답하기가 오히려 어려워 지는 듯 하다. 어떠어떠한 일을 좋아하긴 하지만.... 과 같은 생각이 들게 된달까. 




테드강연 중 <당신이 좋아하는 일을 어떻게 찾을까>라는 제목의 강연을 보게 되었다. 강연자의 이름은 스콧딘모어.


그가 직장을 그만 두고 가지고 있던 목적이 있었다. 바로 내가 망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 그는 어떤 영향력이라도 상관없이 영향력이 가지고 싶었다고 한다. 직장을 그만두고 다양한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알게된 사실은 인터뷰를 진행한 사람들 중 무려 80% 의 사람들이 일을 그만두고 싶어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와 인터뷰를 진행했던 많은 사람들이 2개월 내에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다고 한다. 그들이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리게 된것에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친 질문은 바로 "지금 하는 일을 왜하나요?" 였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한 대답은 "누군가 그 일을 하라고 해서요." 였다고 한다. 그들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는 동안 자신들이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고 상당수가 직장을 그만두게 되었다고 한다. 




나의 경우 직장을 다니다보면 일정 시기가 지나 일에 익숙해지기 시작할때쯤 꽤나 자주 이와 비슷한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지곤 했던 것 같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내가 정말 좋아하는 것이 맞을까? 지금 이 일을 왜 하고 있는 거지? 내가 올바른 길을 가고 있는 것이 맞을까? 이런 질문들에 진지하게 고민하고 생각하다보면 어느순간 우울해지고 퇴사를 향한 마음이 꿈틀댔던 것 같다. 





열정적으로 세상을  바꾼 사람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가? 스콧 딘스모어는 그들은 '자신을 나타내는 일을 한다.' 고 말한다. 그리고 좋아하는 일을 찾기 위한 가장 첫번째 단계를 '자신에 대해 전문가가 되거나 스스로를 이해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원하는 일을 모른다면 절대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와 같은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스스로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다. 


그가 개발한 좋아하는 일을 찾아가는 생각의 나침반의 세가지를 요약해 보았다. 


1. 자신만의 특별한 장점을 알아야 한다. 

그 것이 어떠한 것이던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돈을 벌지 못하는 일이라도 상관없다. 다만 다른 이를 도울 수 있는 일이라면 더욱 좋다. 이 과정에서 도움이 되는 것은 책이나 온라인 도구를 이용하는 것이다. 책이나 온라인상의 정보들을 이용해 자신의 타고난 장점을 알고 싶을 때 사용하면 좋다. 


2. 가치를 설정해야 한다. 

우선순위를 정하거나 결정할 때 가장 필요한 것은 '가치'이다. 가치는 우리가 결정을 내릴 때 무엇이 중요한지 판단할 수 있도록 해준다. 우리의 영혼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만 별다른 가치가 없는 이유료 영혼을 팔지 않을 수 있다. 


3. 경험을 통해 결정한다.  

우리가 그동안 해왔던 경험이나 앞으로 겪을 경험을 신경쓰지 않고 이해하지 않고 깨닫지 않고 삶에 적용하지 않는다면 우리 인생에 아무것도 남지 않는다. 노트를 펴고 영감을 준 사람들을 적어보는 것도 좋다. 그들의 인생에 대해 모든것을 쓸 필요는없지만 그들에게서 인상깊었던 것이 무엇인지 내가 받은 영향이 무엇인지 적어보는 것이 좋다. 




이와 같은 나침반의 세 요소를 잘 생각해 보아야 자신에게 성공이란 무엇인지 알 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누군가 정해준 삶을 살게 될 확률이 높다. 

과거에 자신이 열정적으로 하던일도 금새 흥미를 잃는 이유는 열정을 확인할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나침반을 사용하면 다음단계로 쉽게 넘어갈 수 있다. 그 단계는 바로 '불가능한 일을 하고 한계를 실험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자신의 한계를 실험 하지 못하는 두가지 이유가 있다. 


1. 왜 해야 하는지 모르기 때문

2. 주위 사람들이 불가능하다고 말하기 때문


우리가 한계를 실험한다면 할 수 있는 것이다. 한계를 할 수 없는 것이라고 정의내리고 시도조차 해보지 않는다면 영원히 이룰 수 없는 것이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시도해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일생동안 지속될 것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하는 사람들과 그것을 인정하고 시도하지 않았던 스스로가 틀렸다는걸 증명하려면 자신의 한계를 조금씩 실험해 보아야 한다. 할수있다고 믿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자신의 불가능을 이기고 조금씩 발전하면 되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은 열정적인 사람들과 함께 하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 위치에서 원하는 곳으로 가려면 내가 선택한 사람들과 함께 가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사람들과 환경은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강연을 마치며 그가 마지막으로 했던 질문이 기억에 남는다. 

당신이 할 수 없는 일은 무엇입니까? 인생에서 발견하세요.



솔직히 이번 스콧 딘스모어의 강의는 흔한 자기계발서에서 볼 수 있는 말들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새삼스럽게 가슴에 와닿은 부분들이 있었다. 특히나 한계에 도전하라는 말과 나에게 영향을 주고 영감을 주는 사람들과 함께 하라는 말이 기억에 남는다. 한계에 도전하라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지레 겁먹고 시도조차 해보지 않았던 일들에 대한 미련때문에 와닿은 것 같고, 내가 선택한 사람들과 함께 하라는 말은 혼자서는 불가능한 일도 여럿이 모인다면 가능하게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또한 내가 시도해 보지 않았던 일이었기 때문에 기억에 남았던 것 같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법은 누군가가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적성검사나 상담등도 내가 결정을 내리고 목표를 설정하는데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단이 되는 것이고 결정은 오로지 내 몫이다. 좋아하는 일을 모른다면 영원히 그일을 찾지못하고 하지 못할 것이라는 말이 참 당연했지만 크게 들렸던 강연이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