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손소독제 만드는 법] 다이소 제품으로 손소독제 만들기

2020. 2. 3.

신종코로나(우한폐렴)에 대한 우려와 걱정이 높아지면서 전국적으로 마스크와 손소독제를 구하는 일이 정말 어려워졌습니다. 인터넷으로 구매하려해도 매진인 곳이 많고 근처 약국등 발품을 팔아봐도 모두 재고가 없다는 답변을 받고는 결국 손소독제를 직접 만들어보기로 했습니다. 

생각보다 방법은 아주 쉽고 간단합니다. 손소독제를 만들때 참고 했던 영상과 설명을 보시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0/02/02 - [유용한 정보] - [손소독제 만드는 법] 손소독젤&스프레이 만들기

불러오는 중입니다...

 

먼저 손소독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재료를 사기위해 다이소에 들렀습니다. 

 

여행용 화장용기 세트와 알로에 수딩젤을 구매합니다. 

손소독제를 담을 공병은 다이소에 정말 많은 종류의 여행용 화장용기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취향에 따라 크기나 타입을 골라 구매하실 수 있어요. 저는 스프레이, 젤타입을 모두 만들 예정이었고 휴대용으로 들고다닐거긴해도 너무 작은 것보다는 조금 넉넉한 크기로 들고다니고 싶어서 비교적 크기가 큰 병을 골랐습니다. 

제가 구매한 여행용 화장용기 세트는 총 3가지 타입의 병이 들어있습니다. 펌프형, 스프레이형, 원터치 캡 형이라서 용도에 맞게 손소독제를 만들어 넣으면 됩니다. 

알로에 수딩젤의 경우 기왕이면 튜브타입을 구매하시길 추천드려요. 여러가지 손소독제 만드는 법에 대한 동영상들을 봤는데 통에 담긴 알로에절의 경우 작은 용기에 퍼담기 꽤나 귀찮은 구조더라구요. 위와 같은 튜브형을 구매하시면 입구가 작아도 알로에젤을 쭉 짜서 넣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훨씬 간편합니다. 

이후 약국으로 이동해 에탄올을 한병 샀습니다. 

 

 

알로에 젤 & 공병 - 다이소 구매

소독용 에탄올 - 약국에서 구매 

이제 손소독제를 만들 모든 재료가 준비되었습니다. 

 

 

다이소에서 판매하는 튜브형 수딩젤이 최소 두종류는 되는 것 같더라구요.

저는 속이 보이는 투명한 튜브형을 골랐습니다. 금액은 3000원이며 250ml 입니다. 

 

 

펌프, 스프레이, 원터치 세종류의 화장용기가 들어있는 세트구성입니다.

금액은 2000원이며 한병에 100ml 입니다. 

 

소독용 에탄올입니다. 약 100ml 중 에탄올은 83ml 이며 정제수가 첨가되어 있습니다. 

에탄올 250ml 가격 1000원

 

소독용 에탄올 250ml - 1000원  

여행용 화장용기 세트 - 2000원

알로에 수딩젤 - 3000원

총 구매금액 6000원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공병을 소독해 주는 일입니다. 공병 속에 에탄올을 넣고 잘 흔들어 줍니다.

특히 펌프형이나 스프레이형은 호스까지 잘 소독될 수 있도록 직접 분사를 해서 에탄올을 빼내어 주면 좋습니다.

 

 

잠시 건조를 시켜줍니다. 물이 아닌 에탄올 이기 때문에 금방 마릅니다. 

 

 

소독한 공병안에 알로에 젤을 넣어줍니다. 저는 손소독제 스프레이, 손소독제 젤 두가지를 만들 예정이라 한명은 스프레이용 두병은 젤용으로 구분해서 젤을 담았어요. 

스프레이형으로 만드실때는 병의 1/4정도를 알로에 젤로 채워 주시면 됩니다. 

젤 타입의 경우 만드는 법을 찾아보면 5:5 , 6:4 등 여러가지 비율들이 있더라구요. 처음 만들어보는 거기때문에 알로에 젤의 양을 약간씩 조절해서 다르게 넣어보았습니다. 

 

 

그리고 남은 공간에 에탄올을 부어줍니다. 에탄올과 젤을 섞기 전의 모습입니다.

이렇게 에탄올을 부운 병을 이제 열심히 흔들어 줍니다. 생각보다 쉽게 잘 섞이더라구요. 

 

 

잘 흔들고 난 후의 모습입니다. 젤의 비율에 따라 색이 변했어요. 

 

만들고 난 후 몇시간 뒤의 모습입니다. 에탄올의 비율이 높을 수록 탁한 색이 나오네요. 

개인적으로 다른 비율로 사용해본 결과 젤타입은 알로에 젤을 더 넣은 손소독제가 사용하고 난 후 야간의 끈적임이 남더라구요. 시간이 조금 더 오래 경과하면 끈적이는 느낌은 덜하는데 개인적으로 이런느낌을 좋아하지는 않아서 에탄올을 조금 더 들어간 젤이 제 취향에는 더 맞는 듯 합니다. 

소독 후 산뜻한 느낌은 오히려 스프레이형이 제일 좋았어요. 

손소독제 스프레이와 젤 한병씩 휴대용 파우치에 넣고 다니면 될 것 같아요. 100ml 짜리 공병으로 3개 분량을 만들고 난 후 남은 알로에젤과 에탄올을 보니 한두병 정도는 더 만들 수 있을 듯 합니다. 이번에는 처음 만드는거라 어떤 형태로 나올지, 제대로 만들어지긴 할지 걱정했었는데 정말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약국에서도 에탄올 사가시는 분들이 저 말고도 있었고, 다이소에도 알로에젤 많이 집어가시더라구요.

직접 만들어 쓰시려는 분들이 늘어나는 것 같아요. 혹시 손소독제 구매 못하셔서 걱정이신 분들은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직접 만들어 사용하시는데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2020/02/02 - [유용한 정보] - [손소독제 만드는 법] 손소독젤&스프레이 만들기

2020/01/30 - [유용한 정보] - [욕실 샤워커텐 달기] 다이소 샤워커튼 구매, 설치기

2020/01/24 - [유용한 정보] - 샤워기 교체방법 - 샤워 헤드 & 호스 구매, 교체 후기

2019/11/07 - [리뷰 모음] -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2019/10/06 - [유용한 정보] - 실내 빨래건조 냄새가 난다면? 실내건조 해결법

2020/01/13 - [리뷰 모음] - 비타민 D 부족증상과 권장량 - 아이허브 구매기 [할인코드 ANJ05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