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마스크 품절] 정부대책 발표!! - 판매처와 구매조건

2020. 2. 27.

 

코로나 확산세가 갈수록 빨라짐에 따라 공포심이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지난 주 주기적으로 방문하던 병원에 방문했을때 대구지역에서 집단감염이 확인되었다는 뉴스가 나온 바로 다음날 이었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한달치 분량의 약을 지어주시며 한동안 병원 방문도 자제하고 외출을 삼가라고 하시더라구요. 그 전까지만 해도 확진자 수가 얼마 되지 않았던 상황이었지만 다음주면 확진자가 1000명이 넘어갈 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그때만해도 설마 그렇게 빨리 늘어날까 했는데 이미 1100명을 넘어서고 있습니다 ㅠㅠ 

갈수록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늘어만 가고 있는데 마스크는 품절현상이라 많은 분들이 마스크를 사기 위해 몇시간씩 줄을 서거나 사고 싶어도 사지 못하는 상황이 악화되고 있습니다. 

외국친구들과 이야기 하다보니 대만에서는 정부에서 약국등 의약품을 판매하도록 허가 된 곳에서만 판매하고, 인당 구매제한 개수도 정해져 있다고 하더라구요. 우리나라의 경우 그러한 제한이 없어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가격이 몇배씩 인상되고 있고 오프라인에서는 마트, 약국 등 여러곳을 돌아다녀도 모두 품절인 상태입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정부에서 드디어 마스크 판매 관련 대책을 내놓았습니다. 


 

마스크 구매처와 공급수량

- 약국, 우체국, 농협 등 공적 판매처에서 공급   

정부는 2월 27일 부터 약국과 우체국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하루 350만장의 마스크를 공급하기로 했습니다. 마스크 생산업체의 수출을 제한하고 공적 판매처로 출고 하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한겁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의 발표에 따르면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 수급 조치가 시행되어 26일 생산량이 27일부터 공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발표에 따르면 약국에서 150만, 우체국과 농협 등을 통해 200만장 총 350만장이 공급됩니다. 추후에도 계속 마스크 수급에 문제가 있게되면 마스크 제조업체의 공적 판매 출고를 의무화 하고 비율을 높이는 등 추가 조치가 이루어 질 것 이라고 합니다. . 

일반 소비자들에게 약국과 우체국 등 공적 판매처를 통해 하루 350만 장의 마스크가 공급됩니다.

 

온라인 마스크 구매처 

정부의 긴급 마스크 수급 조치의 내용을 살펴보면 판매업자의 마스크 수출이 제한되고 생산업자는 당일 생산량의 50% 이상을 우체국, 농협, 하나로 마트, 공영홈쇼핑, 중소기업 유통센터 등 공적 판매처로 출고하도록 지시되었습니다.

이에따라 우체국 홈페이지나 우체국 쇼핑몰 등에서 빠르면 3월 초 부터 구매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구매 조건은 1인당 주 1회 30~50매로 한정됩니다. 

 

 

 

우정사업본부 판매예정 공지 

마스크 공급 물량이 확보되고 판매일이 확정되면 우체국 홈페이지 나 우체국 쇼핑몰에서 판매가 될 계획입니다. 

우체국 홈페이지 koreapost.go.kr

 

우정사업본부

우편업무, 금융, 택배, 등기, 우편번호 검색, 채용정보, 우체통 위치 등 안내

www.koreapost.go.kr

우체국 쇼핑몰 mall.epost.go.kr

 

우체국 쇼핑몰

보건용 마스크 우체국쇼핑몰 판매와 관련하여 안내드립니다.

mall.epost.go.kr

 

저렴한 가격의 보건용 마스크가 공급될 예정이라는 발표가 나자마자 우체국 쇼핑몰 접속자가 늘어나면서 홈페이지 접속에도 문제가 생긴 모양입니다. 현재 우체국 쇼핑몰에 접속해보면 아래와 같은 공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이번 마스크 공급조치로 인해 오프라인 구매처에서 마스크를 구매하려는 행렬이 이어지고 특정장소에 많은 인파가 몰리게 되면 그로인해 감염되는 사례도 생겨날 수 있어 온라인에서도 구매가능하도록 조치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정부의 발표대로 마스크 공급이 시행되면 한동안은 온라인, 오프라인 모두 공급이 된다해도 쉽게 마스크를 구매하기는 쉽지 않을 듯 보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고 수급이 안정적으로 진행된다면 품절 현상이 조금은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해보게 되네요. 


 

매일 출근이나 외출을 해야하는 분들에게는 가격이 폭등해버린 마스크를 매번 구매하는 것도 부담되는 일이지만 돈을 주고 사고 싶어도 구할 수 없는 상태입니다. 주변 지인들의 경우도 마스크를 사기위해 아무리 여러곳을 뒤져보아도 마스크 구매를 할 수 없다고 하더라구요 ㅠㅠ 저역시 손소독제, 마스크 구매를 위해 몇주전부터 부지런히 돌아다녀도 항상 품절이었어서 어렵게 구매를 했었습니다. 지금은 그때보다도 더 손소독제나 마스크 구매가 어려워 진 것 같습니다. 

손소독제의 경우 직접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아서 만들어서 사고 있는데 마스크는 직접 만들 수 없으니까요 ㅠㅠ 최근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 부직포 마스크 만드는 방법들도 알려져 있는데 부직포 마스크의 효능이 얼마나 좋을까 하는 생각이 들고 만드는 방법도 꽤 복잡해 보이더라구요 .. 

정부의 이번 조치가 마스크 품절 현상을 완화시켜주고 의료진들이나 저소득, 취약계층들에게도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2020/02/22 - [리뷰 모음] - [코로나 예방] KF94 마스크 - 다이소 vs 3M 마스크 비교

2020/02/03 - [유용한 정보] - [손소독제 만드는 법] 다이소 제품으로 손소독제 만들기

2020/02/02 - [유용한 정보] - [손소독제 만드는 법] 손소독젤&스프레이 만들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