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국내여행

변산반도 채석강 물때시간 / 전북 드라이브 명소

2020. 8. 10.

변산반도 국립공원 근처는 1년에 두세 번 이상은 방문하는 관광지 중 한 곳입니다. 부모님 댁이 근처라서 드라이브, 외식 겸 자주 가는 곳입니다. 근처에 채석강, 내소사, 곰소항, 격포항 등 볼거리도 많고 수산물시장에도 들러 해산물을 사 오기도 하는 지역입니다. 

그중 채석강은 해식절벽과 해식동굴을 볼 수 있는 곳으로 지인들도 자주 데려가고 사진도 찍고 오는 관광지입니다. 

 

 

날씨가 좋은 날은 물도 맑고 퇴적층을 관찰할 수 있는 해식절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채석강 (퇴적층의 교과서)

- 국가지정명승 제13호
- 전북 서해안권 국가지질공원
- 변산반도 국립공원

채석강은 퇴적층이 파도의 침식에 의해 형성된 해식절벽과 해식동굴이 장관을 이루는 부안 변산반도의 대표적인 관광명소이다. 이 해식절벽에는 퇴적 동시성 변형 구조, 과거 호수 바닥에서 퇴적된 삼각주 퇴적층의 내부 구조, 단층 등을 볼 수 있다.

 

 

제가 주로 방문하는 위치는 격포항 근처 격포방파제 쪽입니다. 격포항 근처 입구에 주차를 하고 들어가는 길목에 수많은 배들이 정착되어 있습니다. 근처에 식당도 많아서 식사를 하고 산책 겸 둘러보기 참 좋습니다. 

관광지이긴 하지만 어촌에서 볼 수 있는 특유의 경관을 감상할 수 있어요. 

 

 

이 위치에서 도보로 몇분만 걸어가면 조금 넓은 광장이 나오고 근처에는 매점이나 유람선 매표소 등이 있습니다.

종종 간식거리를 파는 분들도 보입니다. (호박엿 파시는 분은 갈때마다 보는 것 같은 기분이...)

 

 

이렇게 도보로 몇분만 걸어 들어가면 바로 지질층을 감상할 수 있는 해식절벽이 있습니다. 중간중간 작은 해식동굴들도 보이는데 오랜 시간 동안 서서히 만들어진 형태가 참 신기합니다. 

채석강 물때시간

해식동굴과 해식절벽을 가까이서 관광하고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물때시간을 잘 확인하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SNS에서 인생샷을 건질 수 있는 해식동굴이 알려지면서 채석강을 방문하는 관광객이 더 많아진 것 같아요. 알려진 동굴로 걸어가기 위해서는 물이 빠진 시간대에 방문해야 합니다. 

채석강 물때표를 보는 편리한 방법은 바다타임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전국 물때표 달력, 일출과 일몰시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로 바닷가쪽 여행을 계획하거나 낚시를 계획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검색해보고 싶은 지역을 검색하면 다양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석강은 격포항을 기준으로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격포항 / 채석강 물때표

 

격포항 물때표, 격포항 조항정보 통합검색 - 바다타임

 

www.badatime.com

 

 

정말 여러번을 방문해도 볼 때마다 신기하고, 방문할 때마다 조금씩 다른 경관이 보이는 것 같아서 신기한 장소입니다. 절벽 중간중간 누군가 일부러 세워놓는 듯하게 얇고 넓은 돌들이 얹어져 있는 게 참 재미있습니다. 

 

 

동굴이 제법 크고 깊은 것도 있습니다. 날씨가 맑고 좋은 날은 물이 맑아 좋고 비가 온 뒤 방문하면 절벽 위에서 흐르는 작은 물줄기를 감상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비가 오고 나면 절벽 위쪽에 고여있는 물들이 나무 사이, 벽을 타고 흘러내리는 곳들이 생깁니다. 작은 물줄기들이 여기저기서 흘러내리는데 이 또한 맑은 날씨 못지않게 보기 좋은 광경입니다. 

 

 

방파제 쪽으로는 탁트인 바다경관이 펼쳐지기 때문에 일출, 한낮, 노을이 질 때 등 방문할 때마다 다른 느낌이 들어요.

방파제로 올라가는 길에는 계단 말고 경사로도 따로 설치되어 있어서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도 어렵지 않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방파제 끝으로 가면 작은 등대가 있긴 한데 끝까지 걸어가지 않아도 충분히 멋있는 경치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변산반도 근처는 드라이브하기 정말 좋은 장소라는 생각이 들어요. 해안가 도로 쪽에서 살짝 보이는 바다가 굉장히 아름답습니다.

해안가 도로 일부분은 급경사지는 곳이 상당히 많아서 조심히 운전해야 하는 부분들이 있기는 합니다만.. 중간에 쉼터도 있고 카페들도 있어서 바닷가 근처에서 드라이브하고 경치 감상하기 좋은 포인트들이 많이 있어요. 

 

 

해산물 좋아하시는 분들은 격포항 근처에서 회를 떠오시는 것도 좋고, 갈 길이 머신 분들은 곰소항 근처가 젓갈로 유명하니 젓갈도 구입해서 가시면 좋을 관광지입니다. 

전북 가볼만한 곳 중 한 곳으로 부안 추천드립니다~ 

[김제여행] CNN 선정 한국의 아름다운 사찰 중 하나인 < 금산사>

호수전경이 아름다운 매운탕 맛집 <옥정호산장>

해남 여행 - 땅끝마을 맛집 & 모노레일 가격

<군산 선유도 여행> 애견동반 당일치기 가족여행

완도 타워 입장료 & 모노레일 타기 - 완도 여행지 추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