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경제적자유

적정 소비 생활 - 돈 때문에 불안한 이들을 위한 소비 안내서

2017. 5. 30.

적정 소비 생활을 읽게 된 가장 큰 계기는 평소 즐겨듣던 팟캐스트 '일상기술연구소'를 통해서 였다. 해당 팟캐스트 중 가정 먼저 들어보았던 에피소드가 <적정 소비 생활>의 저자 박미정님이 출연하신 에피소드였는데 그 입담과 흥미로운 주제로 인해 해당 에피소드를 여러번 듣다가 관련 정보들을 찾아보게 되니 이미 도서가 출간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을 모으는데에는 두가지 전략이 있다. 수입을 늘리거나 지출을 줄이거나. 그런면에서 해당 도서는 지출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저자는 책일 내기 이전 경제생활에 대해 큰 고민을 하고 살지는 않았던 듯 하다. 높은 연봉을 받는 회사에 재직하며 소득도 높은 편이었고 돈 관리에 대해 철저하기 보다는 되는대로 살아왔던 것 같다. 하지만 어떤 계기로 인해 이러한 소비습관을 바꾸게 되었고 현재는 '적정 소비 생활'을 외치며 강의도 하고 사람들의 재무설계를 도와주기도 한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쓸데없이 지출하는 비용이 꽤나 많다. 그러나 우리는 미처 이러한 비용들을 인식하지 못하거나, 알면서도 이와같은 소비로 스트레스를 풀기도 한다. 조금 더 일찍 일어나지 못하고 밍기적 거리다가 결국 출근길에 큰돈을 지출하게 되는 택시비, 점심시간 밥 먹고 아무렇지 않게 사먹는 커피 한잔, 생활 속 다이어트 방법들보다 쉽게 선택하는 큰 비용을 지불하며 출석은 잘 하지 않는 헬스클럽 등등. 


일단 적정 소비 생활을 하기 위해서 해야할 첫번째 일은 내가 어디에 얼마의 돈을 쓰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해 보는데에 있다. 생각보다 내가 한달에 얼마를 쓰고 있는지 어디에 쓰고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을 것이다. 


현금을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많지 않다. 신용카드 한장으로 쉽게 어디서나 비용을 지불할 수 있고 요즘은 각종어플 등 스마트폰 만으로도 쉽게 결제가 가능하다. 현금을 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돈을 지불하는 이와 같은 방식은 과소비를 하게되는 지름길이다. 각종 마케팅에 쉽게 노출되어 덤이나, 할인 등에 혹해 꼭 필요한 소비 이외의 소비를 쉽게 하게 되는 것도 문제이다. 내가 정확히 어디에 얼마를 소비하는지 파악하고, 앞으로 얼만큼을 소비할지 계획해 두면 이와같은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데에 도움이 된다. 


생각보다 불필요한 지출을 많이 하고 있다면 생각해 볼 것이 있다. 특히나 이미 충분히 많은 옷을 구매해 본 적이 있다던지, 필요하지 않은 신제품등에 혹해 어느순간 구매해 버리고 만다던지, 내 급여와 자산에 맞지 않게 무리하여 집을 구했다거나 차를 구매했다거나 해본 경험이 있다면 이와같은 소비가 내가 필요로 해서 지출 했던 것인지 다시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소비는 심리상태와 밀접한 관계가 있어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더라도 혹은 타인의 시선이나 의견을 의식해서 무심코 하게 되는 소비도 많기 때문이다.  



짠테크와 같은 단어가 자주 들리고 돈을 아끼는 방법에 대한 정보들이 넘쳐나고 있다. 그만큼 소비를 줄이는 방법에 많은 이들이 관심이 있다는 이야기이다. 이와 같은 현상은 수입을 늘리기가 더이상 쉽지 않은 것도 있을테고, 넘치는 물건과 선택지에 질려가는 이들이 많거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소비에 눈떠가는 이들이 많아서 일 수도 있다. 


무조건 정말 짠내나게 아끼기만 할것이 아니라 나의 상황과 성격과 취향에 맞게 적정한 수준으로 소비를 조율하고 안정적인 노후,  불안하지 않은 미래를 위해 지금부터 소비습관을 잡아가는 것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소비습관을 만들어나가야 오랜시간 꾸준히 지속할 수가 있다. 인간의 수명은 자꾸 길어지고 있고 일하는 기간은 아직까지 길지 않다. 현명한 소비를 통해 내가 올리고 있는 수입에서 적절한 수준의 저축을 해나는 것이 노후파산, 노인빈곤과 같은 단어들이 심심치 않게 들려오는 요즘 불안하지 않은 미래를 위한 준비의 시작일 것이다. 




적정 소비 생활
국내도서
저자 : 박미정
출판 : 씨네21북스 2016.01.11
상세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