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해외여행

중국 여행에 필요한 것들 정리 - 비자발급, 유용한 어플

2019. 5. 6.

비자 없이 방문할 수 있는 나라가 꽤 많지만 중국은 비자 발급이 필수입니다. 게다가 딱히 저렴하지도 않아요.. 혼자서 직접 신청을 하려고 했지만 1~2만원 차이에 왔다갔다 하는 시간과 비용, 신경써야하는 부분을 생각하면 그냥 대행을 맡기는게 낫겠다 싶어 대행으로 중국비자 발급을 진행했습니다.

비자 발급시 소요되는 비용과 시간

제 경우는 집 근처 아주 가까운 여행사에서 중국비자 발급 대행을 하고 있어 직접 찾아가 대행을 맡겼고 비용은 7만원이 들었습니다. 발급기간은 5일 소요되는데 주말이 끼는 경우 주말 제외하고 5일이 소요되더라구요. 급하게 신청하시는 분들은 날짜계산 잘 하셔서 급행으로 발급 받으시거나 미리 준비하셔야 될 듯 합니다. 급행인 경우에는 비용이 더 추가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요.  중국 비자 발급을 위해서 사진을 한장 제출해야하는데 사진 기준이 꽤 까다로운 듯 했습니다. 저는 안경을 쓰고 있는데 안경을 쓰지 않은 사진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해서 급하게 사진을 찍어야해서 사진찍는 비용이 추가되었습니다. 저의 경우 18000원이 추가 발생했는데 보통 일반적인 사진관에서는 2만원 정도 하는 것 같더라구요. 제가 방문한 사진관은 여행사랑 뭔가 연계되어 있어 비자 발급시 할인을 해주시더라구요. 

- 소요기간 : 5일

- 발급비용 : 일반 비자 대행 7만원, 사진 18000원 

 

청두에서 유용하게 사용했던 어플 

1. 청두 메트로 

저는 안드로이드 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하철을 탈때 따로 맵을 저장하는것 보다 어플로 찾아보는게 시간 확인이나 한눈에 경로를 파악하기가 훨씬 쉽더라구요. 플레이스토에서 chengdu metro로 검색해보시면 나오는 어플인데 아주 유용하게 잘 사용했습니다. 역 이름이 영문, 한문 같이 표기되어 있어 편하게 잘 사용했어요. 대중교통 자주 이용하실 계획이라면 깔아두고 가시길 추천 드립니다. 

 

제가 여행했던 지역은 청두라서 청두 메트로를 따로 검색했었는데 방문하시려는 지역명과 subway, metro 등으로 검색해보시면 다양한 어플들이 나올 듯 해요.

 

2. 번역기 어플 - 파파고 ,네이버 스마트보드 위챗

- 파파고 번역기

번역기로 가장 유명한건 아무래도 파파고가... 이것저것 찾아보긴 했는데 구글 번역기, 파파고 번역기 외에는 딱히 괜찮은게 없을 것 같았어요. 파파고의 이미지 번역기능이나 음성번역기능도 마음에 들었고, 엄청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길래 일단 깔아두었습니다. 현지에서 사용해본 결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더라구요 ㅠ.ㅠ 아무래도 번역기 어플의 한계일거고 메뉴판을 번역할때도 이미지 번역이 유용할거라고 생각했는데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어요. 하지만 생각보다도 영어로 대화하기 너무 힘든 곳 이었고 번역기 어플덕에 혼자다닐때는 그나마 밥이라도 시켜 먹었습니다. 한가지 팁이라면 중국어-한글 번역보다는 중국어-영어 번역이 정확도가 더 높은 것 같았어요. 

- 네이버 스마트보드 

이 어플의 특징은 원하는 것을 타자로 쓸때 번역 하는 버튼이나 과정을 거치지 않고 실시간으로 번역하여 노출시켜 준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많이 유용하게 사용했고 중국친구들이랑 대화할때도 몇번 사용해보니 대충 다 알아듣더라구요. 신기했고 유용한 기능입니다. 번역을 하기위한 몇가지 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바로 빠르게 번역이 가능하니 메모장이나 메신저등을 통해 빨리 원하는 의사를 전달할때 유용할 거 같아요. 

- 위챗

위챗의 경우 중국의 카카오톡 같은 어플이죠. 중국 친구들과 연락하기 위해서 이미 깔려 있던 어플이긴한데 위챗 어플이 번역기능이 훌륭하다는걸 이제야 알았어요 ㅠㅠ 화면상에서 중국어를 바로 한글로 변환 가능하고 한글도 중국어로 변환가능하니까 번역기 어플 대신 활용하기에도 유용하고 중국에서 연락을 주고받을 지인이 있다면 뭐 필수 어플이라고 생각됩니다. 중국에서 워낙에 위챗페이를 쓰니까..... 중국에서 저도 너무 써보고 싶었는데 중국내 계좌와 전화번호등이 있어야 해당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어서 저는 써보지 못했어요. 그런데 여행중 만난 새로운 사람들과 페북에 친구추가하듯 추가해서 이야기를 주고받는 경험을 하게 되어서 생각지 못하게 유용하게 쓴 어플이 되었습니다. 한국와서도 계속 연락을 주고 받는다면 좋은 인연이 될 수 있겠죠!

 

3. vpn - turbo VPN

중국은 페북, 인스타, 구글 등 많은것이 막혀있다보니 vpn 어플은 필수인 것 같습니다. 찾아보니 와이파이 도시락 같은 것을 대여하면서 vpn 어플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유용하게 인터넷을 사용하는 방법도 있더라구요. 저의 경우 친구가 유심을 미리 준비해 두었다고 해서 그냥 갔었고 중국에서 급하게 무료 어플을 다운받으며 이 어플을 사용했어요. 아무래도 vpn어플을 사용하다보면 인터넷 속도가 급격하게 느려집니다..... 아마도 3g속도 혹은 그보다 낮은 속도일 수 있을거 같아요. 중국에서 한 2주 이런 속도로 인터넷 사용하다 한국오니 정말 속이 뻥! 인터넷을 사용하는것은 정말 필수이니까! 각종 정보 검색, gps 이용 vpn 우회 어플이나 이런 기능을 가진 와이파이 모뎀을 대여하시는 게 좋을 듯 합니다. 

4. 구글맵 

한국에서는 오히려 길치인데 외국가면 신기하게 길을 잘 찾습니다. 긴장하고 찾아다녀서 일 수 있고 늘 구글맵과 GPS를 켜두고 다녀서 일 수 있어요. 구글맵의 gps 위력은 대단합니다. 호주, 뉴질랜드, 중국 등 이 기능 하나로 처음 가는 지역을 운전하고 돌아다니거나, 골목길 구석에 위치한 장소를 찾아다닐때도 못찾아 본적이 없어요. 지도만 보면 사실 헷갈리고 잘 못찾는데 gps키고 다니면 한국어로도 친절하게 방향안내 해주니까 길 잃을 걱정 없이 정말정말 유용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