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보일러 난방기능 - 예약,온돌,온수 알아보기

2020. 12. 14.

갑자기 추워진 날씨로 한파 대비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습니다. 겨울철 보일러 사용은 필수적이다 보니 보일러 동파나 사용법 등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겨울철 난방비 절약, 결로 예방 등을 위해서는 보일러 기능을 적절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한파대비 보일러 사용법 예약, 온돌, 온수 기능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일러 난방기능

 

온수, 빠른 온수 기능

보일러를 금방 가동했을 때나 겨울철 이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난방은 하지 않지만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싶을 때는 빠른 온수 버튼을 눌러주면 온수를 보다 빠르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온돌 난방 기능

온돌 난방기능은 좌식생활을 하시는 분들에게 적절한 난방입니다. 외풍이 심한 집에서 적절하게 사용해도 효과적인 난방 방법이라고 합니다. 온돌 난방은 보일러에서 온수의 온도를 설정하여 가동하는 방식입니다. 물 온도를 설정해두면 온수가 해당 온도까지 데워졌을 때 보일러 가동이 멈추는 방식입니다. 

 

외풍이 심한 주택에서는 실내 난방기능을 사용하면 설정한 온도를 맞추기 위해 계속 보일러가 도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온돌 난방은 실내 온도가 아닌 온수 온도를 측정하기 때문에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온돌난방 적정온도

 

실내 난방에 익숙한 분들에게 온돌 난방모드를 사용할 때 적정온도는 어떻게 설정해야 하는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 듯합니다. 저는 경동 나비엔 보일러를 사용하고 있는데 경동 나비엔의 매뉴얼에 따르면 봄/가을 에는 60도 내외 겨울에는 70도 내외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매뉴얼 상으로 60~70도이기 때문에 거주하고 있는 주택의 상황이나 날씨에 따라 적당히 조율해주시면 좋을 듯합니다. 

 

예약기능

보일러 온도조절기를 자세히 살펴보면 예약 기능이 있는 보일러가 있습니다. 예약난방은 보통 0~12시간 중 원하는 예약시간을 설정하면 일정 시간 동안 난방을 한 후 예약시간만큼 난방을 정지하고 이후 다시 난방을 반복하는 기능입니다. 

 

예약난방 기능 사용시 30분간 가동하는 보일러라고 가정하고, 6시간 예약을 설정하는 경우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처음 30분 보일러가 가동되고 이후 6시간 동안 보일러가 꺼집니다. 6시간이 지난 후 30분간 다시 보일러가 가동됩니다. 이렇게 30분 가동 후 6시간 휴식 패턴으로 계속 반복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장기간 외출을 하는 경우나 낮 시간대에 집에 아무도 없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외출 기능은 보일러를 최소로 가동하여 실내를 보온하는 기능인 반면 예약기능은 일정 시간마다 반복적으로 보일러를 가동해 주기 때문에 실내온도 유지, 동파방지 모두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낮시간 동안 보일러를 꺼두거나 외출모드로 설정해두고 집에 들어가면 집이 너무 춥게 느껴지는 경우에 예약기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외출 후 집에 도착하기 1~2시간 전 보일러가 가동되도록 시간을 설정해두면 집에 막 도착하더라도 따듯한 온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동파방지 하는법

 

1. 보일러의 전원이 꽂혀 있는지 확인하세요. 

제품에 내장되어 있는 동파방지장치가 전기에 의해 작동되기 때문에 꼭 전원이 꽂혀 있는지 확인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 노출배관은 반드시 보온해 주세요. 

외부에 노출된 배관은 보온재로 감싸주어야 안전합니다. 특히 직수관, 온수관은 반드시 보온하셔야 한다고 해요. 보일러실 온도가 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은 별도의 히터를 설치해야 합니다. 

 

3.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마세요.

겨울철 2~3일 정도 외출로 집을 비울 때에도 각방 밸브와 가스밸브를 잠그지 말아야 합니다. 

 

4. 혹한기에는 온수 수도꼭지를 조금만 열어 물을 흘려주세요.

수도꼭지를 너무 많이 틀면 보일러가 가동될 수 있으니 조금만 틀고 보일러가 가동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5. 겨울철 직수관 동결 시 응급조치하는 방법

겨울철 온수가 전혀 나오지 않는다면 직수관이 동결된 것입니다. 

직수관 또는 온수 출구관을 드라이기나 전열기를 이용해 녹여주세요. 

 


겨울 한파 대비 유용한 정보

 

다이소 방한용품 사용후기 - 동파, 결로 예방하기

 

다이소 방한용품 사용후기 - 동파, 결로 예방하기

주말에 곳곳에 눈 소식이 있고 다음 주부터는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장기간 집을 비워야 할 일이 생겨 보일러 동파, 결로 등등 갑자기 신경 써야 할 일들이 많아졌습니다. 급한 대

uwillbfine.tistory.com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벌써 12월이 다가오고 겨울철 난방에 대비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평수가 작은 원룸에 비해 평수가 큰 아파트나 주택은 한 달 난방비 걱정이

uwillbfine.tistory.com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작년 겨울 오피스텔로 이사를 오고 당황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생각보다 통유리에서 느껴지는 한기와 외풍이 굉장히 강하고, 실내와 밖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물방울 맺힘이 정말 심하다는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