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정보

겨울철 난방비 절약하는 방법 5가지

2020. 12. 1.

벌써 12월이 다가오고 겨울철 난방에 대비해야 하는 시기가 돌아왔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시죠? 평수가 작은 원룸에 비해 평수가 큰 아파트나 주택은 한 달 난방비 걱정이 많으실 것 같아요. 특히 아파트 외에 주택이나 빌라 등 주거형태에 따라서 대비해야 할 방법도 다양하고 적절한 방법도 다양하니 아래 난방비 절약법을 참고하셔서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폼블럭 / 단열벽지 활용

 

 

겨울철 한기를 느끼는 큰 원인 중 하나가 벽에서 들어오는 냉기 때문입니다. 외벽이 두껍지 않은 경우 벽을 통해 전해지는 냉기가 실내 온도를 춥게 느끼게 하고 보일러 효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때 폼블럭이나 단열벽지를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냉기를 막아주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단 폼블럭이나 단열벽지의 경우 한번 부착하고 나면 나중에 떼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세입자의 경우 임대인과 잘 상의하시고 부착하셔야 나중에 곤란한 일이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폼블럭 벽지] 셀프 인테리어 시공후기 - 단열효과 까지!!

 

[폼블럭 벽지] 셀프 인테리어 시공후기 - 단열효과 까지!!

현재 살고 있는 오피스텔은 붙박이 옷장과 수납장들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원룸 구조이지만 싱크대와 마주하는 벽면에 특이하게 생긴 구조가 있습니다. 아마도 주방같은 개념으로 식탁을 넣을

uwillbfine.tistory.com

저는 이전에 한쪽 벽면에 폼블럭을 붙였는데 생각보다 효과가 너무 좋았기 때문에 만족하면서 지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폼블럭이나 단열벽지의 종류가 다양하고 대량 구매도 쉽게 할 수 있어서 선택권이 넓어졌습니다. 

 

2. 창문에 뽁뽁이 / 단열필름 붙이기 

 

벽 이외에 가장 신경써야 할 부분 중 하나가 바로 창문입니다. 겨울철 창문에 뽁뽁이 (에어캡) 붙이는 건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시고 대비를 잘하시는 것 같아요. 최근에는 미관상 덜 지저분해 보이는 뽁뽁이도 많이 출시되었고 디자인이 가미된 제품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뽁뽁이는 붙이는게 꺼려지는 분들은 창에 바르는 뽁뽁이도 많이 하시더라고요. 페인트를 바르듯 창에 잘 펴 발라 주면 단열효과가 좀 있다고 합니다.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겨울 준비] 단열 뽁뽁이 붙이는 방법 , 결로 예방과 보일러 동파방지

작년 겨울 오피스텔로 이사를 오고 당황스러웠던 부분 중 하나가 생각보다 통유리에서 느껴지는 한기와 외풍이 굉장히 강하고, 실내와 밖의 온도차로 인해 생기는 물방울 맺힘이 정말 심하다는

uwillbfine.tistory.com

3. 창문틈 막아주기 - 문풍지, 외풍차단 커튼

 

창문에 뽁뽁이를 붙이는 것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창문 틈을 잘 막아주는 것입니다. 창문 사이로 들어오는 바깥공기가 생각보다 정말 큽니다. 인터넷에 창문 틈막이, 창문 틈새막이 패드 등을 검색해보시고 쇼핑몰에서 구입하셔도 되고 오프라인에서는 이맘때쯤 다이소에서도 방한용 제품들 쉽게 구입할 수 있더라고요. 

 

 

개인적으로 문풍지나 풍지판 효과가 정말 크다는 것을 직접 체험했습니다. 문풍지를 붙이느냐 붙이지 않느냐에 따라 느껴지는 한기가 다르더라고요.

 

외풍차단 용품 설치하기

외풍이 심한 집, 조금 연식이 오래된 주택 등에서는 이런 제품들을 이용해서 틈새를 막아주셔도 되고 외풍차단 비닐을 판매하기도 합니다. 외풍차단 비닐은 창 전체를 비닐로 감싸 주기 때문에 효과가 크기는 하지만 아무래도 환기 시 조금 번거롭다는 단점도 있어요. 

 

저는 문풍지와 우풍차단 커튼 ( 두꺼운 암막커튼)으로 대비하고 있습니다. 겨울철 두꺼운 커튼을 설치해주면 외풍차단의 효과가 있고 환기 시에도 커튼만 걷어주면 되니까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이외에도 우풍텐트 등을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텐트 안쪽에만 효과가 있다는 점이 단점이 될 수 있겠네요. 

 

4. 보일러실 단열 및 보일러 관리 

 

난방비를 너무 아끼려다가 보일러를 작동하지 않다 보면 보일러가 터져 더 큰 지출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보일러를 적당히 가동해주고 실내온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는?

겨울철 실내온도는 18~20도 라고 합니다. 만약 어느 정도 온기가 올라왔다고 생각해서 보일러를 끈 후에 다시 보일러를 가동하면 차가워진 실내온도를 데우기 위해 더 많은 연료가 소비된다고 해요. 항상 적당한 실내온도를 유지해두고 가동을 하는 편이 보일러 난방비를 절약하는데 더 효과가 좋다고 해요. 

 

보일러 동파방지 대비하기

 

보일러실의 경우 일부 주택은 구조상 찬 바람에 많이 노출이 되거나 너무 추운 공간에 있는 경우가 있는데 보일러 동파방지를 위해 잘 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환기구가 있다면 겨울철에는 환기구를 막아주거나 동파방지 열선을 사용하는 등 미리 대비를 해주시는 것이 고장으로 인해 큰돈을 지출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5. 난방기구 및 온열제품 사용하기 

 

가스보일러, 기름보일러에만 의존해서 실내온도를 올리는 것보다 다양한 온열제품을 함께 활용해주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전기매트, 온수매트를 사용하면 수면상태에도 적당한 실내온도만 유지해도 굉장히 따뜻하게 잠을 잘 수 있습니다. 

 

겨울철 적정습도 유지하기

또한 실내온도외에 적당한 실내 습도를 유지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겨울철 적정 습도는 40~60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습도가 높아지면 따뜻한 열이 더 전달이 잘 되기 때문에 실내온도가 훨씬 빠르게 따뜻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겨울철 난방기를 사용하면 실내공기가 너무 건조해져서 감기나 기관지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젖은 빨래 등을 활용해 실내 습도를 잘 맞춰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닥 냉기 차단에 도움을 주는 제품들

이외에도 바닥에 러그나 카펫등을 깔아주면 일반 나무 바닥이나 대리석 바닥에서 활동하는 것보다 실내온도를 따뜻하게 유지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단 알레르기나 비염이 있는 분들은 자주 청소를 해주셔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인테리어 & 집 관리 정보 

 

샤워기 교체방법 - 샤워 헤드 & 호스 구매, 교체 후기

벽걸이 에어컨 셀프청소 - 에어컨 필터 청소하는 방법

주방 싱크대 세제 디스펜서 교체하는 방법 - 셀프 교체 후기

현관방충문 설치 가격 - 벌레 차단과 환기문제 해결 (숨고 후기)

 

현관방충문 설치 가격 - 벌레 차단과 환기문제 해결 (숨고 후기)

10평대 오피스텔에서 거주한 지 1년이 지나가고 있습니다. 작년 여름 환기와 벌레 문제로 고민을 하다가 올여름은 미리 대비를 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지내보려고 현관방충문 설치를 결정했습니

uwillbfine.tistory.com

실내 빨래건조 냄새가 난다면? 실내건조 해결법

 

실내 빨래건조 냄새가 난다면? 실내건조 해결법

빨래를 하고 넓은 야외 공간에서 건조를 할 수 있다면 정말 좋겠지만 날씨 때문에, 공간의 제약때문에 어쩔 수 없이 실내에서 건조해야 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좁은 원룸에서 자취를 시작하고

uwillbfine.tistory.com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쿠폰코드 적용하는 방법과 주의사항

오늘의 집 어플은 제가 정말 자주 이용하는 어플 중 하나입니다. 상품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인테리어 정보나 각종 노하우들을 얻을 수 있어서 애용하고 있어요.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꿀팁을 얻

uwillbfine.tistory.com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