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

[주식투자] 초보를 위한 주식 용어모음 & 주식 개장시간 안내

2019. 10. 17.

컴퓨터나 핸드폰으로 주식을 매매하는 경우 각 증권사에서 만들어진 매매 시스템으로 거래를 하게 된다. 이때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HTS ( Home trading systerm ) MTS ( Mobile trading system )라고 하며, 컴퓨터로 거래를 하는 경우 HTS 를 핸드폰으로 거래를 하는 경우 MTS를 사용하게 된다. 

 

주식매매 프로그램

주식을 거래할때에는 컴퓨터와 핸드폰으로 매매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다. 

 

 

HTS - 컴퓨터로 주식을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

MTS - 핸드폰으로 주식 매매할 수 있는 시스템 

 

처음 주식 계좌를 개설할 때를 떠올려보면 매수, 매도라는 개념부터 프로그램의 여러 가지 기능등과 용어들도 알지 못해서 어려움을 겪었던 것이 기억난다. 혹시 이제 막 주식 매매를 시작하는 투자자라면 아주 기초적인 용어들이라도 어려울 수 있으니 도움이 될까 해서 정리를 해본다. 

 

매수 / 매도 뜻

매수 - 주식을 사는 것 
매도 - 주식을 파는 것

 

아래 화면은 현재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MTS 화면의 모습이다. 키움증권 MTS 의 경우 매수, 매도 버튼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투자증권의  MTS 주문창에는 사자, 팔자라는 주문버튼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예수금 - 매매를 할 수 있는 현금 

쉽게 말해 현재 주식 매매가 가능한 현금잔고이다.

 

예수금은 3영업일 이라는 결제 시스템 때문에 D+1 , D+2 , 인출가능 금액등이 모두 다르게 표기될 때가 있다. 이는 주식을 매매한 당일에는 증거금률 40% 만 정산이 되고 나머지 금액은 D+2 일에 정산이 되기 때문이다. 주식을 매매할 때 주문 가능한 수량이 얼마인지 자동으로 확인이 되기도 하고 만약 주문 가능한 금액 이상을 주문하게 되면 초과주문 경고창이 뜨기도 한다.  

 

평가손익 - 현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주식의 손익

평가손익은 아직 매도를 하지 않은 주식의 수익&손실 금액까지 합산되어 보여진다. 당일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일부를 매도해서 수익이 났는데도 평가손익이 마이너스인 상태인 경우가 있다. 반대로 실제 수익보다 높게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이는 아직까지 매도하지 않은 주식들의 손익률까지 합산되어 표시되기 때문이니 참고하면 된다.  


실현손익 - 매도한 주식으로 인해 실제 발생한 손익

실현손익은 당일 매도를 해서 발생한 실제 손익만을 보여준다. 보통은 실현손익은 실제 내 계좌로 입금될 금액이라고 생각하면 간단하다. 주식을 매매할 때 수수료, 세금등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비용들까지 정산된 후의 금액으로 보면 된다. 


매매시 중요하게 활용되는 호가창의 모습

 

호가란 주식을 매수하거나 매도하기 위해 정해진 가격이다. 호가창에는 다양한 정보들이 있는데 위 사진의 오른쪽 부분을 보면 거래량, 시/고/저 , 상한가 하한가 등이 표시되어 있다. 

상한가와 하한가

주식이 하루종일 오르내릴 수 있는 최대치는 전일 종가대비 +30% (상한가) 최저치는 전일 종가대비 -30% 이다. 이러한 가격제한이 있어 아무리 변동성이 높은 종목이라도 전일대비 30% 이상 상승하거나 하락할 수 없다. 

 

 

 

간혹 상한가와 하한가가 발생한 종목들만 찾아 투자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주식들의 경우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단기매매로 큰 시세차익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만큼 위험성이 굉장히 높기도 하다.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이러한 투자방법이 적합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 고가  - 당일 가장 높았던 가격
  • 저가  - 당일 가장 낮았던 가격
  • 시가  - 당일 시장이 시작한 시간 (오전 9시) 의 가격

 

주식 개장시간 / 마감시간

주식거래는 9시부터 개장하고 15시 30분에 마감이 된다.

 

주식 매매시간 거래 종류
08:30 - 09:00 장 시작 동시호가
09:00 - 15:30 정규시장
15:20 - 15:30 장 마감 동시호가
08:30 - 08:40 장전 시간외 종가 (전일 종가로 거래)
15:40 - 16:00 장후 시간외 종가 (당일 종가로 거래)
16:00 - 18:00 시간외 단일가 (10분 단위로 체결)

 

 

 

 

[주식 용어] - 공매도란? 공매도 보는 법

<주식투자 방법> - 분할매수와 물타기의 차이점은? 물타기의 위험성

주식 외국인 따라하기 - 외국인 매매동향 알아보는 법

주식용어 : 유상증자란? - 카카오뱅크 & 케이뱅크 관련주

<주식투자> 원칙 : 싸게 사서 비싸게 팔기 <PER, PBR, ROE 지표로 저평가 주 찾는 방법>

카카오 뱅크로 쉽게 주식계좌 만들기 - 개설 후 한 달 사용 후기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