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금은 일을 했지만 소득이 적어 생활이 어려운 사업자나 근로자 등에게 지급 되는 지원금입니다.
근로장려금을 지급하여 실질 소득을 지원하고 근로를 장려하는 복지제도입니다. 해당 지원금을 받기 위한 자격조건은 근로소득이 있어야 하며 가구원의 재산 합계액이 정해진 기준 미만이어야 합니다.
해마다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이 된다면 반기, 정기 신청을 하여 수급을 받을 수 있고 만약 근로장려금을 수급하게 되었다면 높은 이율의 은행적금을 가입할 수 있습니다. 이 적금은 사회배려계층을 위한 적금으로 근로장려금 수급 증명서와 신분증만 있다면 쉽게 가입이 가능하고 은행마다 이율과 조건이 다릅니다.
국민은행 KB국민행복적금
국민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는 KB국민행복적금은 총 1년의 기간으로 1회당 50만원 이내의 금액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연 4.85%(12개월)
정액 적립식: 연 4.85%
자유 적립식: 연 3.85%
정액적립:월1만원~50만원이하
자유적립:회차당 1천원
농협 NH희망채움적금Ⅱ
농협 NH뱅크에서 가입할 수 있는 NH희망채움적금Ⅱ입니다.
가입기간
12개월 ~ 36개월
가입금액
1천원 ~ 30만원 (매월)
기본금리
- 가입기간 12개월 이상 ~ 24개월 미만 : 금리 1.60
- 가입기간 24개월 이상 ~ 36개월 미만 : 금리 1.65
- 가입기간 36개월 : 금리 1.70
우대금리
아래 우대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가입일 현재 기본금리에 가산하여 만기해지 시에 적용
- 3년 미만 : 1.00
- 3년 : 2.00
가입기간에 따라 기본금리와 우대금리가 결정됩니다. 최대 3.7%의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어서 국민은행의 적금에 비하면 이율이 낮지만 3년짜리 적금을 가입할 수 있기 때문에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전북은행 행복드림적금
가입한도
1만원 이상, 월 최고 50만원 이하
가입기간
6개월 이상 ~ 36개월 이하
영업점이 많지 않다는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전북은행 행복드림적금은 최대 50만원 + 36개월 조합으로 가입했을 때 연 4.05% 의 이율로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른 은행에 비해 36개월로 기간 설정이 길고 50만원까지 입금 가능하다는 점에서 목돈을 모으기에 조건이 굉장히 좋아 보이는 적금입니다.
위에 언급한 은행 이외에도 우체국,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각 은행마다 가입이 가능한 적금이 더 있습니다.
우체국새출발자유적금
3.3% 36개월 30만원
신한새희망적금
3.7% 36개월 20만원
이용하고자 하는 은행의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적금이름을 검색하면 자세한 정보와 금리조건, 필요 서류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은행들을 비교해보고 가장 본인에게 잘 맞고 조건이 좋은 은행의 적금으로 가입하면 될 것 같습니다.
최근 1% 수준인 은행 이율이 비해 가입하는 은행권이나 기간에 따라 최대 5% 이상까지도 금리가 적용되기 때문에 기간 내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장려금을 수급한 시점에서 1년 이내에 가입이 가능합니다. 해마다 기준 금리가 낮아지면서 사회배려계층을 위한 적금들의 금리 역시 낮아지고 있습니다. 적금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금리가 더 낮아지기 전에 여유가 되는 선에서 최대한으로 가입해 두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근로장려금 적금 서류
근로장려금 수급조건으로 위에 언급된 적금을 가입하기 위해서는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서와 신분증이 필요하며 해당 은행 지점에 방문을 통해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근로장려금 수급사실증명서는 국세청홈텍스, 정부24, 무인민원발급기등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해당서류는 은행에 제출을 하야 하기때문에 필요한 부수대로 미리 출력 혹은 발급받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